기초 주식 용어 2 탄
1 탄 보기
2020/02/19 - [주식 , 가상화폐/주식 기초] - 시장가? 현재가? - 주식용어 총정리 for 주식 쌩초보
주식용어는 헷갈리는게 많다.가상화폐 거래할 때도 비슷하게 사용되기도 하니까 알아두면 두루두루 도움이 된다.
- 존버
존나 버틴다의 줄임말. 고점에 물린 상황임을 알 수 있다. - 손절
손해를 보다가 주식을 팔아버리는 행위. 막대한 손실은 피하자는 심리가 작용함. - 익절
이익을 보다가 주식을 팔아버리는 행위. 적당히 이익을 얻고 위험을 감수하지않으려는 심리가 작용함.
이런건 다 아는것들...
좀 헷갈리는 용어들
-
매수호가
매수거래 대기중인 주식들의 가격. 지정가주문으로 올려놓은 주문들의 가격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싸게 사려는 사람들이 예약을 걸어둔다.
1 차 매수호가는 곧 내가 당장 팔 수 있는 가격이다. = 매수 시장가 -
매도호가
매도거래 대기중인 주식들의 가격. 지정가주문으로 올려놓은 주문들의 가격.
매도호가 > 매수호가
1 차 매도호가는 곧 내가 당장 살 수 있는 가격이다. = 매도 시장가 -
bid price
= 매수호가 -
ask price
= 매도호가 -
호가창
실시간으로 매도호가, 매수호가, 물량등을 보여주는 창.
가장 객관적이고 정확한 정보들이다. -
매수세
매수하는 세력 또는 그 강도. 그러니까 1 차 매도호가에 있는 물량을 시장가로 사는 총량을 의미한다.
매수세가 강하면 보통 주가가 오른다. -
매도세
매도하는 세력 또는 그 강도. 1 차 매수호가에 있는 물량을 시장가로 파는 총량.
매도세가 강하면 보통 주가가 떨어진다. -
매수벽
특정 매수호가 가격대에서 지나치게 많은 물량이 걸려있는 것.
보통 이 가격대 아래로 떨어지지 않을것이라 기대한다. 하지만 허위매물의 위험도 있다.
이 때 매도세가 너무 강해 물량이 소진되면, 매수벽이 녹는다 라고 표현한다. -
매도벽
특정 매도호가 가격대에서 지나치게 많은 물량이 걸려있는 것.
보통 이 가격대에 도달하면 다시 떨어질것이라 기대한다. 하지만 허위매물의 가능성이 있다.
이 때 매수세가 너무 강해 물량이 소진되면, 매도벽이 녹는다 라고 표현한다.
위 사진에서 지금까지 설명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빨간색은 매도호가 부분이고 초록색은 매수호가 부분이다. 왼쪽의 차트는 누적 물량을 시각화한것으로, 매수/매도 벽을 한눈에 알 수 있다.
-
quote
외환거래/가상화폐 거래시 내가 가지고 있는 화폐 -
base
외환거래시 내가 사려고하는 화폐
ex) BTC(base) / KRW(quote) : 10,000,000 --> 비트코인을 살 때, 1 비트코인은 한화로 천 만원.
-
매물대
특정 가격대에 일어난 거래의 총량.
거래량은 일정 기간동안의 거래의 총량을 나타내지만, 매물대는 특정 가격대라는 조건이 추가된다.
매물대 정보는 거래량 정보보다 많은정보를 담고 있다.
주의할 점은 기간설정에 따라 매물대 정보가 달라진다.
'주식 , 가상화폐 > 주식 기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이커와 테이커? - 가상화폐 거래 시 수수료가 다른 이유 (1) | 2020.03.01 |
---|---|
시장가? 현재가? - 주식용어 총정리 for 주식 쌩초보 (0) | 2020.02.1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