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관리 TIP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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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관리 TIP 정리

by _HEBB 2020. 2. 29.

블로그 관리 팁

블로그를 자기자신만의 지식저장고로 사용하려는 사람도 있지만 널리 공유하거나 또는 부업으로 삼으려는 사람들도 있다. 이왕 블로그 운영하는거 검색엔진에 더 잘 검색되는 것이 좋다. 자신이 꽤 괜찮은 내용을 포스팅했다면 예상독자들에게 전달하는 것도 공익적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럴려면 블로그도 어느정도 관리가 필요하다.

 

블로그 상위게재

블로그를 관리하는 이유는 검색엔진에 상위에 표시되기 위함이다. 구글, 네이버, 다음, bing 등 사이트에서 검색을 할 수도 있고 각종 sns 에서 유입이 되기도 한다. 각 사이트마다 검색엔진이 웹페이지를 돌아다니며 크롤링을 한다. 이는 질이 좋은 웹페이지를 찾아 해당 키워드에 상위로 표시하기 위한것이다. 그리고 이 크롤링은

  • 사이트맵
  • rss

등을 제출함으로써 가능하게 된다. 구글에 치면 정말 많은 자료가 나오니 참고하도록 하자. 한 번만 제출해도 된다고 아는 사람이 많은데, 카테고리나 블로그 구조가 변하면 다시 제출해야하는것 같다. 구글은 서치콘솔, 네이버는 웹마스터에서 할 수 있는데, 이것도 관련자료가 많으니 따로 자료를 작성하지는 않는다.

 

참고로 티스토리는 카카오(다음) 이 관리하므로 검색이 참 잘된다고 한다. 따로 사이트맵을 제출하지 않아도 우대를 해준다는 말이 있다.

 

하나 더 알면 좋은것은 구글의 검색엔진 코어 알고리즘인 Page Rank 다. 핵심 아이디어는 웹페이지마다 순위를 매기는데 링크만 걸어놔도 순위가 올라간다는 것이다. 굳이 설명은 안하고 설명된 링크만 첨부한다. 요즘은 랭크를 매기는데 요소가 너무 많아져서 꼼수를 부리기가 어렵다지만 핵심 알고리즘은 여전하다니 참고하면 좋겠다.

 

페이지랭크 설명

 

‘쉽게 설명한’ 구글의 페이지 랭크 알고리즘

네이버 검색엔진의 문제점을 처음 지적한 글을 썼던 2년 전부터 이 블로그에 언젠가 한 번 써보고 싶었던 주제가 하나 있었다. 구글의 PageRank 알고리즘을 설명하는 것이다. 원리는 간단하지만 알고리즘을 설명하려고 하면 말이 길어질 것 같고 쉽게 설명할 수 있을까 싶어 블로그에 쓸까 말까 망설였는데, 그냥 한 번 시작해보려고 한다. “Go…

sungmooncho.com

아래는 구글의 공식문서로, 검색엔진의 원리를 친절하게 설명해준다. 아래 링크 내용을 보면 이해가 빠르다.

https://www.google.com/intl/ko/search/howsearchworks/

 

Google 검색의 원리 | 개요

Google에서 사용자에게 유용하고 관련성이 높은 검색결과를 신속하게 제공하기 위하여 인터넷에 있는 방대한 정보를 어떻게 훑어보고 구성하는지 자세히 알아보세요.

www.google.com

 

포스팅 관련

사이트맵RSS 를 제출해도 블로그의 퀄리티가 좋지 못하면 상위에 게재되기 힘들다. 블로그 퀄리티가 좋으려면 블로그의 컨텐츠 퀄리티가 좋아야 한다. 검색엔진들의 내부구조를 잘 알지 못하지만 파워블로거들이 공통적으로 강조하는 내용들이 있다.

  • 키워드
    가장 핵심이 된다. 검색어가 제목이나 글 내용과 매치되는 것을 검색결과로 띄워줄 가능성이 높다.

  • 글 내용
    당연하겠지만 제목과 관련된 내용이어야 한다. 그리고 적당한 강조 표시, 문단 구분, 비속어 사용 안하기 등을 실천하면 좋다.

  • 지속성
    활동이 너무 뜸하면 높던 순위로 떨어지곤 한다. 검색 알고리즘에 업데이트 빈도도 포함된다고 한다.

  • 내부 링크
    블로그 컨텐츠에 이전에 작성했던 글을 링크걸면 함께 순위가 올라간다.
    이렇게
    이는 페이지랭크 알고리즘을 참조하면 된다. 다른 사람이 내 블로그 글을 링크 걸면 유입도 늘고 더 좋다.

  • 썸네일
    이건 사람이 직접 판단할 수 있다. 유튜브도 썸네일 보고 누르는 사람이 많듯이, 매력적인 썸네일을 가진 포스트도 조회수가 높을 가능성이 있다. 다만 검색창에서 검색시 이미지와 함께 뜨는 경우는 드물고 블로그에 방문해서 구경할 때 큰 효과가 난다.

  • 적당한 텍스트
    솔직히 이건 케바케인 것 같다. 떠도는 말로는, 1,000 ~ 2,000 자가 적당하다고 한다. 주제를 정하고 쓰면 이 정도는 금방 쓰이긴 한다.

  • 적당한 이미지
    이것도 확실하지 않다. 2 ~ 3 장 씩 첨부하는 게 좋다고 한다.

 

광고 관련

광고를 게재함으로써 광고수익을 얻을 수 있다. 아마도 구글의 애드센스를 가장 많이 사용할 것이다.


애드센스 링크

 

웹사이트로 온라인에서 수익 창출 | Google 애드센스 – Google

Navi Series 일본의 온라인 디렉토리가 지역 업체를 홍보하고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Kenji Shinjo 씨는 애드센스를 사용하여 비즈니스가 성공하도록 콘텐츠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www.google.com

하지만 애드센스를 통해서 광고를 게재하려면 허가가 필요한데 그냥 해주지는 않는다. 블로그의 상태와 퀄리티를 보고 승인을 해주는데 그렇게 기준이 빡빡하진 않은것 같다. 누구는 5 번 정도 퇴짜를 맞았다고 하는데, 나는 한 번 만에 승인이 났다.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등 깔끔하게 관리를 할 수 있는 플랫폼형 블로그 들은 대체로 퀄리티가 좋게 분류가 되는 것 같다. 나는 글 3 개를 쓰고 1 주일 만에 승인이 났다.


그 때 내가 썼던 글은 아래의 3 개 링크이고 어느정도로 썼는지 참고하면 좋을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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